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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차의 외관을 망치는 20가지 방법
WRITER 린스몰 (ip:)
DATE 2009-03-26 14:29:16
VIEWS 3983

 차를 가장 아끼는 사람들중에서도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차를 돌볼 때 오히려 차에 흠집을 내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무렇게나 선택한 광택제 하나와 수건 한장으로 무장하고, 일단의 차량손괴범들이 시기할 여러가지 damage를 차에 내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또 어떤 경우에는 오래된 자신만의 세차및 광택 know-how로 고도의 기술로 만들어진 오늘날의 차량 paint에 돌이키지 못할 damage를 주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위와같은 결과를 막고 차를 올바로 관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20가지의 차의 외관을 망칠 수 있는 요인을 살펴보겠습니다 . 이러한 점들을 조심하면 소유차량을 처분하게 될 때 차의 가치를 훨씬 더 높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가정의 가장 큰 재산 목록의 하나인 자동차의 올바른 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1. 아무런 관리도 하지 않는다.
최근 이러한 경향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요즈음 차에는 clear coating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가끔 세차정도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clear coating은 차량의 paint를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paint에 광택과 깊이를 주기 위한 것입니다. clear coating은 paint에서 pigment를 뺀 것일 뿐입니다. 따라서 clear coating도 paint와 마찬가지로 관리해야하며, 실제로는 paint보다 더 보호해야 아래층 paint의 광택과 깊이를 보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clear coating된 차량이라도 좋은 품질의 보호용 제품을 이용하여 cleaning과 wax를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 것압니다.

2. 세차가 필요없다는 광택제나 오래 지속되는 코팅제를 쓴다.
세차를 먼저하지 않는다는 것은 표면에 붙은 먼지, 산성비, 길에서 나온 타르, 벌레나 새의 분비물 등을 paint에 바로 밀어넣어 묻어버린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것은 paint에 아주 나쁜 결과를 초래합니다. 또한 오래 지속되는 코팅제는 차체의 페인트층과 단단한 화학적 결합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므로, 결국 차체의 클리어코팅층이나 페인트층과 반응하여 상하게 한다는 뜻이 되는 것입니다.

3. 세차와 wax를 하기 전에 햇빛에 굽는다.
이렇게 함으로써 빗물이나 수분 자국을 지우기 힘들게할 뿐만 아니라, 뜨거운 paint 표면 때문에 일반적인 대부분의 wax속에 들어 있는 solvent가 paint층을 공격하여 분해시키기 쉽게 합니다.

4. wax를 닦아내기 전에 paint 층에 스며들게 기다렸다가 한다.
wax를 닦아내기 전에 완전히 마를때 까지 놔 두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렇게하면 wax속의 solvent가 paint를 더욱 갉아먹게 만들며, 또한 먼지나 이물이 붙어 wax를 닦아낼 때 표면에 흠집을 내게되는 확률만 높이게 되는 것입니다.

5. wax를 하기 전에 compounding을 먼저 한다.
연마제가 들어있는 compounding은 차에 비싼 대가를 치르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전문가의 손을 거치게 되면 compounding물질은 산화된 paint층 뿐만 아니라 생생한 paint층도 갈아내어 primer층까지도 노출시키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가 되면 새로 칠하는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클리어코팅층은 2년정도 되면 대부분 없어지게 되는데 어떠한 경우에도 옛날 방식의 연마제를 쓴 compounding을 하여 이 부분을 갈아내 버리면 안됩니다.

6. 차를 닦거나 wax할 때는 가능한 힘을 많이 준다.
다행히도, 좋은 제품을 쓴다면 힘들여 세차 할 필요가 없습니다. 힘들이면 paint만 손상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가벼운 touch로 하면 되는 것입니다.

7. 모든 부분에 wax한다.
크롬 트림 부분은 광택을 유지하기 위해 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wax로 가리면 막공이 생기거나 푸르게 변색됩니다. 고무나 비닐 트림에도 wax는 탈색만 일으키므로 필요없습니다. 또한 유리부분에도 왁스를 쓰게 되면 야간에 왁스층의 산란에 의해 시야가 방해 받을 수 있고 세차시에도 유리가 깨끗이 닦이지 않습니다.

8.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쓴다.
요즘의 paint는 특별한 보호 제품이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쓸수 있었던 제품이 요즈음 새로 나오는 제품과 외관상 비슷해보여도,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불행히 아직도, 오래전 방식으로 제조된 원료들을 사용하는 많은 제품들이 싼 값에 유통되고 있는 이유인 것입니다.

9. Paint의 흠집이나 scratch를 무시한다.
흠집은 보기 싫을 뿐 아니라 paint를 좀 먹게 됩니다. 빨리 touch-up paint같은 것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10. 일년에 두번만 cleaning(cleaner사용) 및 wax를 한다.
오랫동안 세차를 하지 않으면 페인트 층위에 쌓인 이물들이 페인트층과 반응하여 도막층이 더 일찍 손상되게 합니다. 또한 왁스층으로 보호되지 않은 페인트층은 외부환경에 그대로 노출되어 페인트층의 aging을 가속화합니다.

11. 보석으로 많이 치장하라.
세차나 wax등을 할 때는 차에 흠집을 주는 반지, 팔찌, 시계 등은 착용하지 말기 바랍니다. 이들은 세차나 왁스시 너무나 쉽게 차체에 흠집을 유발하게 됩니다.

12. 날카로운 단추나 큰 buckle의 혁대를 하고 세차나 wax를 한다.
이러한 것들에 의한 흠집은 깊고 영원합니다.

13. 합성섬유 타올을 사용한다.
합성섬유의 타올은 잘 보이지 않지만 수많은 흠집을 낼 수 있습니다. 심지어 화학물질로 표면을 입힌 새 면 타올도 마찬가지이므로 빨아서 표면의 화학제품이 없어진 것이나 표면가공(sizing:풀먹이는것)하지 않은 면타올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출고된지 6개월 미만의 새차들에게는 너무나 쉽게 흠집들을 누적시킵니다.

14. 세차, wax, 광 낼때 같은 천을 쓴다.
천이나 타올을 펴서 접어서 쓰지 않고, 공같이 뭉쳐서 사용하게 되면 paint에 흠집을 내게 될 확률이 커집니다. 특히 화학섬유일 경우나 표면처리된 타올의 경우는 더 심합니다.

15. 강력한 Buffer를 사용한다.
비숙련자에게 맡겨질 때 이것보다 더 paint에 damage를 줄수 있는 도구는 별로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끙은 숙련자도 paint에 흡집을 낼 수있습니다. 날이 선 곳이 많은 디자인의 차량일수록 피해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어떤 종류의 buffer라도 swirl마크를 남기게 되며 이것들이 계속 누적되게 되면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차를 너무 싸게 관리했다는 인상만을 남기게 되는 것입니다.

16. 손으로 wax나 cleaner를 바를 때 원운동으로 칠한다.
이것은 강력한 buffer를 비숙련자에게 맡길 때만큼 위험합니다. 원운동은 paint에 미세한 자국을 남기지만 직선왕복운동은 paint에 자국을 남기지 않습니다. 또한 처리후 깨끗하고 거울같은 외관을 만들어 새차같은 느낌이 나도록 해줍니다.

17. 문제있는 부분을 그대로 방치해 둔다.
모든차에는 새똥이라든지, 물방울자국, 빗물자국 등이 여기저기 있습니다. 또한 catalytic converter에서 나오는 산(acid)등이 차의 뒷부분에 자국들을 남기게 됩니다. 이러한 곳들을 추가적으로 잘 관리 하면 그에 대한 충분한 댓가를 받을 수 있다고 많은 경험자들이 얘기하고 있습니다.

18. 제품 설명서를 읽지 않는다.
제품을 만든 사람들이 그 제품을 쓰는 법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지 않을까요?

19. cleaner만 하고 wax는 하지 않는다.
"cleaner를 잘만 사용하면 차를 깨끗하고 빛나게 만들수 있는데 왜 wax를 해야하느냐? 어차피 몇개월 후 다시 wax해야하는데... 또한 고품질의 wax가 paint를 얼마나 잘 보호해 준다는 등의 주장은 마마도 과장된 것일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20. 상관없다.
"왜 신경쓰나? 어차피 새차 가격에 대비해 보면 몇년후 처분할 때의 차의 외관에 의한 가격 손해라고 해 봤자 얼마되지 않는데.. 그보다는 실제보다는 훨씬 늙어보기기는 하지만, 산지 얼마되지 않는 내 차를 신나게 모는것에만 신경 쓰는 것이 낫지 않을까?..."


비록 절벽에서 차를 몰고 뛰어 내리는 것 만큼 효과적으로 차를 망가뜨리는 것은 아니지만, 위에서 예로든 20가지의 차량 관리 방법은 차에 큰 상처를 주게 됩니다. 또한 차를 실제보다 훨씬 낡아 보이게하고 차를 되팔 때 수십만원에서부터 수백만원까지도 손해를 끼치게 합니다.

 

출처 : 자이몰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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